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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셀러] 쿠팡 SEO 검색 최적화 하는 방법 노하우 꿀팁

실행의 힘 2022. 12. 11.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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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SEO최적화 하기 

 

쿠팡은 다른 어떤 플랫폼에 비해 SEO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SEO란 무엇일까요?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의 약자로, 우리의 상품이 구매자에게 노출이 되려면 상품을 등록할 때에 각 플랫폼에서 요구하는 양식입니다. 즉, 이 seo는 네이버, 쿠팡, 11번가 등 각 플랫폼마다 다르고 최적화하는 방법 또한 다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seo최적화가 그렇게 타이트하지 않습니다. 그게 무슨말이냐면, 상품등록 후 수정이 타 플랫폼에 비해 자유로운 편이며, 실수로 잘못 입력이 되었더라도 만회하기 쉽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쿠팡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쿠팡은 네이버와 다르게 플랫폼 자체가 쇼핑에 맞춰진 플랫폼입니다. 네이버는 검색기반의 플랫폼이라 오렌지를 검색한다고 해서 무조건 오렌지를 사려는 사람이 있는게 아니라 오렌지의 효능, 오렌지 학원, 인물 검색 등 관련 지식을 찾아보고자 검색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쇼핑의 목적만을 두지 않는거죠. 쿠팡은 어떨까요? 쿠팡은 완전한 쇼핑몰의 형태이죠. 그래서 오렌지로 검색하는 사람은 정말 오렌지를 사려는 사람들인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정확하고 타이트한 seo가 요구되는 것이죠.

 

사실 쿠팡은 이 seo만 정확히 맞춰도 내 상품이 노출되는데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보다 쿠팡에서는 이 검색엔진 최적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쿠팡 seo에서 중요한 것들만 추리자면, 카테고리, 옵션, 검색어, 검색필터 정도가 될 것 같네요. 쿠팡은 다 중요하지만 특히

틀리면 곤란한 것들이고 만약 잘못 입력하여 수정을 해야 한다면 삭제 후 다시 등록하시기를 권장합니다. 

 

1. 카테고리 

일단, 카테고리는 말그대로 내가 파는 카테고리입니다. 전자기기인지 식품인지 생활잡화인지 큰 카테고리에 맞춰야 합니다. 카테고리 검색으로 내 상품종류를 검색해 찾을 수도 있지만, 카테고리가 4~5단계까지 세분화 되어 있기에 간혹 최종적으로 어느 카테고리에 들어가야 할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가장 확실한 방법은 나와 같은 제품을 쿠팡 검색창에 검색해서 나오는 1~10위까지의 모든 상품을 클릭합니다. 그럼 맨 위쪽에 카테고리가 나오는데요. 쿠팡이 카테고리를 변경하는 시스템작업을 한 적이 있어 가끔 다를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가장 비슷한 것으로 선택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슬리퍼를 취급한다 가정했을 때, 슬리퍼를 검색창에 검색하고

  나오는 모든 제품을 확인합니다.

 

 

그럼 이렇게 상품들이 나오게 되죠. 여기서 상위에 랭킹된 셀러들의 것을 클릭한 후 들어가면  

 

모든 1~4위 카테고리가 여성패션에 신발이 슬리퍼/쪼리에 슬리퍼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끔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상위 10개 정도 상품에는 들어가서 많은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슬리퍼라고 검색하니 앞이 뚫린 외부에서 신는 슬리퍼가 1페이지로 노출이 되죠? 이 말은 쿠팡에서는 슬리퍼라고 하면 앞이 뚫린 외부에서 신는 저런 모양의 슬리퍼를 슬리퍼라고 인식하는 겁니다. 따라서 내 상품이 슬리퍼긴 한데 실내에서 사용하는 슬리퍼인 경우 키워드를 다르게 생각해봐야합니다.

 

2. 옵션

옵션 정말 중요합니다. 옵션은 기본적으로 갯수를 세팅할 수 있는데 단일 상품이 아닌 경우는 옵션값이 들어가겠죠. 예를 들어 색상이 블랙, 화이트 이렇게 두가지다하면, 옵션명을 색상으로 두고 옵션값에 블랙, 화이트 컴마(,)로 구분하여 작성해줍니다. 간혹 2가지 옵션명이 있을 수 있어요. 색상도 2가지가 있고, 사이즈도 2가지가 있을 때.

그럼 옵션명 개수를 2개로 한 후 각각 옵션명에 색상, 사이즈를 추가해주면 되겠죠.

 

그리고 옵션목록으로 적용을 하게 되면 가격과 재고를 세팅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판매가가 우리가 정말로 받는 가격이니 판매가만 세팅해주셔도 됩니다. 정상가를 적어둔다면 할인의 효과를 줄 수 있는데요. 정상가는 3만원이라 적고 판매가를 2만5천원이라 하면 구매자들에게는 약 17% 할인가로 보이는 것이죠. 그리고 재고, 재고는 반드시 넣어주시고 왠만하면 10000을 입력해줍니다. 혹시모를 품절에 대비할 수도 있고, 몇개 팔았는지 알기 쉽기 때문입니다. 품절이 걸리면 바로 노출이 안되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판매자 자동가격조정 이것은 반드시 해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쿠팡은 이거를 기본값으로 켜 놓는데 나중에 내가 세팅한 가격이 달라질 수 있으니 반드시 해제를 해주세요.

 

3. 검색어

검색어는 태그의 역할을 합니다. 제목 키워드에서 못 적은 키워드는 다 검색어로 태그잡아주시면 됩니다. 태그끼리 뭉쳐서 나중에 키워드로 잡히니 간단하게만 작성해도 무방합니다. 태그는 인스타에서 태그할 때 처럼 사람들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태그에 내 것이 걸린다면 내 상품이 노출될 확률이 높겠죠. 그러니 반드시 태그는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4. 검색필터

 

마지막 검색필터는 잘 노출이 되었는지 찾을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상품을 최초 등록하면 당연히 상위에 랭킹되지는 않습니다. 순위가 낮아 2~2페이지 혹은 그 뒤 페이지에 있을 수도 있는데 쉽게 찾기 위해서 필터를 적용시켜주어야 합니다. 내 제품과 상관있는 필터는 다 체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들만 잘 지켜주면 seo는 어느정도 최적화 되고 노출이 됩니다. 정확하게는 나중에 PDF로 발행을 할 예정이니 많이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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