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무자본창업 창업아이템 선정은 어떻게 하는가.

실행의 힘 2022. 7. 3. 20:02
반응형

무자본창업은 요즘 젊은 세대 혹은 직장인 투잡으로 많이들 도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하여 유튜브, 책, 강의 등이 많이 판매가 되고 있고, 저 역시 이 사업에 뛰어들어 이제 막 시작을 하는 단계입니다. 사실 무자본창업이라고 하면 가장 많이들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위탁판매를 하는 것일텐데요.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대량으로 등록하면 그 중에 하나 주문이 들어오고 이와 동시에 도매꾹, 도매매와 같은 도매사이트에서 물건을 공급받아 주문을 한 손님에게 배송만 하면되므로 돈이 하나도 들지 않아 무자본창업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이런식으로 해서 성장한 셀러도 많고, 시중의 많은 강의나 유튜브도 이런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단순 위탁판매를 하기에는 지금 경쟁자도 많고, 이후에 좀 더 큰 사업을 영위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잡으로 하거나 일단은 판매로 매출을 일으키고자 하는 분들은 하셔도 무방하지만 저는 저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차후 매각 또는 법인 기업을 하나 만들고 싶은 욕심이 있어 이렇게 스토어에 대량등록을 통해 하나만 걸려라는 식으로 만들지는 않을 겁니다.  

 

그러나 모든 첫 사업이 그러하듯 일단 스토어를 열어 물건을 등록하고 대량 등록도 해보고, 포장, 판매전략 등 다양하게 경험을 쌓고 가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마케팅에 대해서 공부도 하고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눈길을 한 번 더 받을 수 있을까 여러 방면으로 고민하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일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렇게 해보는 것이 나쁘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짚어드리고, 제가 지향하는 방향과는 다르다는 점을 말씀드리면서, 상품 아이템을 선정하는 방법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상품 아이템은 어떻게 찾아야할까요? 

 

저 역시 많은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어떻게 좋은 상품을 찾고 어떤 카테고리의 상품을 판매해야 하나 고민을 했는데요. 저는 아이템스카우트라는 사이트를 통해 상품을 선정하였습니다. 

 

상품을 찾기까지는 대략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걸렸는데, 창업아이템 찾기에만 2~3일정도의 시간을 쏟으면 어느정도 윤곽이 나온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네요. 

 

일단 처음에 본인이 하고 싶어했던 카테고리가 있으면 그걸 먼저 생각해 보셔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인테리어 제품에 관심도 많고, 실제로 그쪽에서도 일을 해봤다면 좀 더 창업아이템 찾기가 편하실 겁니다. 그러나 그런 게 없고, 그냥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거, 살 만한거를 하고 싶다 해도 상관없습니다. 

 

일단 아래 링크를 통해 아이템스카우트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https://itemscout.io/

 

아이템스카우트 - 스마트스토어 및 이커머스 셀러 키워드 분석 툴

감으로만 제품을 찾으셨나요? 이제는 감에 데이터를 더해 성공만 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itemscout.io

 

이 곳은 셀러들의 키워드 분석을 할 수있는 데이터 분석 사이트입니다. 이 외에도 판다랭크, 블랙키위 등이 있습니다. 이 모든 사이트를 활용해도 좋지만 제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이템스카우트이기 때문에 이 사이트 위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이템스카우트는 돈을 내면 더 다양하고 심층적인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는데 유료로 사용하지는 않고, 무료로 할 수 있는 것까지만 최대한 이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땐 무료로도 충분히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딱 들어갔을 때 첫 페이지가 이렇게 검색도구가 나오는데 본인 생각한 제품이 있거나 하고 싶었던 창업아이템이 있다면 이 검색 도구에 바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잘 모르겠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아이템발굴 탭으로 들어갑니다. 솔직히 처음부터 창업아이템이 있다. 난 무조건 이걸로 할거다. 라고 생각하고 들어간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제가 생각했을 땐 몇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니 늦었다 생각 마시고 일단 찾아보는 겁니다. 몇번 이용하다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도 떠오르고, 좋은 창업아이템이 번뜩이며 생각나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발굴 페이지로 가면 카테고리를 찾아보는 곳이 나옵니다. 여기에 카테고리에 1차, 2차, 3차 많으면 4차분류까지 상세히 볼 수가 있으니 이걸 활용해서 아이템의 감을 찾고, 시장조사를 해보는 겁니다. 

 

저는 패션잡화에서 멜빵을 셀링하겠다고 가정을 해보고 한 번 보겠습니다. 기본 옵션에 브랜드제거를 하는 분도 계시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이미 정한 거 아니면 브랜드 제거를 안합니다. 왜냐하면 그 키워드에서 브랜드파워가 얼마나 센지를 확인해볼 수 있고, 키워드 멜빵이라고 했을 때 스크롤 내려서 아래를 확인하시면 키워드 옆에 B라고 표시가 다 되어 있어 브랜드인지 아닌지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멜빵으로 선택을 했을 때 총 검색수, 상품수, 경쟁강도, 평균 광고클릭수 등 다양한 항목에서 집중적으로 보는 것이 사람마다 다른데요. 어떤 유튜버는 평균 광고클릭수를 봐야한다. 그래야 광고를 쳤을 때 대비해서 얼마나 사람들이 클릭하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광고가 먹혀들어가는지 알 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또 어느 유튜버는 경쟁강도를 봐야한다. 이유는 경쟁이 심할수록 내가 살아남을 가능성이 적어지니 경쟁강도가 보통정도 이상이면 들어가도 된다고 판단하고 경쟁강도를 봐야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건 사람마다 어떤 기준을 보느냐에 따라 다르니 본인이 기준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저, 초보셀러가 보기엔 다른 것보다 그냥 총 검색수와 상품수를 가지고 판단을 하는 것이 편합니다. 일단 우리가 이미 있는 시장에 들어가니 만큼, 그리고 일단 하나라도 판매가 이루어져야 된다고 하는 만큼 어느정도 검색량도 나와주고 그 와중에 상품수도 적은 항목을 선택해주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봤을 때 멜빵은 적합한 상품은 아닌 것 같습니다. 검색 수 대비 상품수도 많고, 사람들이 브랜드제품을 많이 찾는 것 같네요. 

 

이런식으로 카테고리별 창업아이템을 어떤 것으로 선정할지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이렇게 이용을 했고, 직접 키워드를 찾는 것이 더 보기 편해서 나중에는 키워드분석만 이용했습니다.

 

 

 

 

키워드분석에 들어가서 마스크를 직접 검색해봤습니다. 한달 검색수가 40만회가 넘네요. 그리고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이렇게 1년새 검색수와 기기별 클릭비율, 성별 클릭비율 등이 자세히 나옵니다. 그래서 키워드를 직접 검색하면서 하나씩 봤습니다. 

 

키워드 분석 선택 기준 

한달 검색수 기준 10000회 이상이 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래도 목적을 가지고 들어와야 물건을 사기 때문에 검색 수는 조금 나와주어야 하고, 상품 수는 검색 수보다 적은 것이 좋지만 그런 경우는 드물기에 3배수까지는 괜찮다고 판단했습니다. 3배수는 검색 수가 10000이라면 상품수는 30000만 이하인 상품을 말합니다. 그러나 사실 이런 상품도 잘 없어 검색수와 상품수 격차가 크지 않다면 모두 아이템 후보로 선정을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이 여름이라 아마 손선풍기, 쿨매트, 제습기 등 여름 관련제품이 검색수가 높을 텐데 이렇게 계절성을 타면 겨울에는 판매가 전혀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계절성있는 상품군도 제외를 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정해놓은 후보군에 몇몇개를 제외해 나가고, 키워드를 다양하게 셋팅해보면서 비교를 하였습니다. 그래서 계속 돌고 돌아 이제는 하나로 정했는데요. 이런 식으로 일주일 정도 창업아이템을 선정해 보았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아이템스카우트 뿐만 아니라 판다랭크, 블랙키위도 좋은 사이트이니 같이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아이템스카우트만 이용했지만 다른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좀 더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 시간을 좀 더 단축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다음에는 상품을 소싱해야하니 소싱까지 하고 포스팅 올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